협심증의 모든것 10가지 :”협심증의 초기 증상을 알고, 심장을 보호하세요”

협심증(심근 허혈 또는 Angina Pectoris)은 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심장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 질환은 주로 흉통 또는 압박감을 유발하며, 가슴 부위에 불편함을 일으키는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협심증

 

협심증의 원인

 

  1. 관상동맥 질환: 협심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관상동맥 질환입니다. 이러한 동맥들이 혈액이 충분히 흐르지 못하도록 콜레스테롤과 혈액 응고 물질이 쌓이거나 혈관 벽이 경화하는 과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액 흐름이 제한됩니다.
  2. 동맥 경화와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수치가 과도하게 높거나 LDL(저밀도 리포단백질)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면 동맥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을 좁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 경화는 협심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3.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 벽에 압력을 가하고 혈관 벽을 손상시키는데, 이로 인해 혈관이 협착되거나 경화될 수 있으며, 협심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4.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으로, 고혈당 상태는 혈관 손상을 초래할 수 있고, 협심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흡연: 담배 연기에 포함된 독성 물질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하여 동맥 경화를 촉진합니다. 이로 인해 협심증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6. 고령화: 나이가 들면 혈관의 유연성이 감소하고, 동맥 경화 및 혈전 형성 가능성이 높아져 협심증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7. 가족력 및 유전적 요인: 가족력에 협심증이 있는 경우 유전적인 요인도 관련될 수 있으며, 유전적으로 콜레스테롤 대사와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8. 비만: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및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협심증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심근 허혈)의 초기 증상은 주로 가슴 부위에서 나타나며,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가슴 통증 또는 불편감: 협심증의 가장 일반적인 초기 증상은 가슴의 통증 또는 불편함입니다. 이 통증은 종종 가슴 중앙에서 느껴지며, 압박감 또는 무게를 느낄 수 있습니다. 때로는 빈맥과 같은 느낌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통증의 확산: 가슴 통증은 종종 팔, 어깨, 목, 턱, 등으로 확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위에서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심장의 혈액 공급 부족으로 인한 것입니다.
  3. 활동과 관련된 통증: 협심증의 가장 특징적인 특징 중 하나는 활동과 관련된 통증입니다. 신체 활동, 스트레스, 혹은 감정적인 긴장과 관련하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4. 호흡 곤란: 몇몇 환자는 협심증 발작 동안 호흡 곤란을 경험할 수 있으며, 가슴의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불안 또는 공포: 협심증 발작 동안 불안 또는 공포를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가슴 통증과 함께 발생할 수 있는 정신적인 증상입니다.
  6. 미열 또는 떨림: 일부 환자는 협심증 발작 동안 미열 또는 떨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검사방법

 

  1. 전기심전도 (Electrocardiogram, ECG): ECG는 심장의 전기 활동을 기록하는 검사로, 심장의 비정상적인 리듬을 식별하고 심근 허혈의 징후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흉통 발작 중에 ECG를 수행하여 협심증의 심장 전기 활동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테스트: 스트레스 테스트는 환자가 운동하거나 약물을 사용하여 심장을 스트레스 받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이 과정에서 심장의 작동을 모니터링하며 협심증 발작이나 심근 허혈의 증상을 확인합니다.
  3. 심장 초음파 (Echocardiography): 심장 초음파는 초음파를 사용하여 심장 구조와 기능을 시각화하는 검사입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심장 근육 손상을 확인하고 심장 팽창이나 이완 기능의 이상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심장 스캔 (Myocardial Perfusion Imaging, MPI): 심장 스캔은 방사선을 사용하여 심근 허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협심증으로 인해 혈액 공급이 충분하지 않는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혈액 검사: 혈액 검사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 혈당 수치, 혈소판 수치 및 염증 표지자와 같은 중요한 심장 건강 관련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관상동맥 조영술 (Coronary Angiography): 협심증의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심장 내 관상동맥을 X선으로 조사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혈관의 협착 정도를 확인하고 관상동맥 조영술을 통해 협심증 치료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사용됩니다.
  7. 자기공명영상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MRI를 사용하여 심장 구조와 기능을 상세하게 평가하고 협심증으로 인한 심장 손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치료방법

 

  1. 약물 치료:
    • 니트로글리세린: 협심증 발작 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협심증 발작 예방을 위한 단기 및 장기 효과의 형태로 복용될 수 있습니다.
    • 베타 차단제: 심장의 작동을 느리게 하고 협심증 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칼슘 채널 차단제: 협심증 발작을 예방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사용됩니다.
    • 혈압약: 고혈압을 관리하고 심장에 부담을 덜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협심증 발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익히고 일상적인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식습관 개선: 고콜레스테롤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와 식물성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도록 식습관을 조절합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고혈압 또는 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4. 운동 치료: 심장 강화와 혈액 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의사 지도 하에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거나 확장할 수 있습니다. 운동 계획은 환자의 신체 상태와 증상에 따라 맞춰져야 합니다.
  5. 혈관 확장 및 협착 개선: 관상동맥 확장술이나 스텐트 삽입과 같은 치료를 통해 혈관을 개선하고 협심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6. 관리적 처치: 협심증을 관리하기 위해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흡연을 중단하고, 고혈압, 당뇨병 및 고콜레스테롤을 관리하기 위해 약물을 복용하고, 신체 활동을 증가시키며,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7. 정기적인 의료 검진: 협심증 환자는 정기적인 의료 검진을 받아야 하며, 심장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증상의 변화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협심증 커피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협심증 환자 분들은 커피를 마셔도 될지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카페인에 예민한 편이라면 드시지 않는것을 권합니다. 카페인이 자극물질이 될수 있기 때문에 협심증 증상을 악화시킬수도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킬수 있고 그 중에서도 가슴통증을 유발할수가 있습니다.

 

협심증 운동

 

  1. 산책 또는 경량 운동: 협심증 환자에게 가장 추천되는 운동 중 하나는 걷기 또는 산책입니다. 천천히 걷거나 경량의 유산소 운동을 수행하면 심장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수영: 수영은 저항을 주지 않으며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으므로 협심증 환자에게 적합한 운동입니다. 물 속에서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심장에 덜한 부담이 가며, 근육 강화와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사이클링: 서행 자전거를 이용한 사이클링은 협심증 환자에게 적합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지나치게 긴 거리나 높은 저항을 가하는 대신, 천천히 페달을 밟아 심장과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칭: 협심증 환자는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스트레칭 운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체 부위를 풀어주고 근육과 관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글

 

50대건강검진 항목 및 비용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