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방법까지 알아보자 : 알아두면 도움되는 정보 10가지

중이염은 중이의 염증으로, 주로 이비인후과적인 문제로 분류되며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병입니다. 오늘은 중이염 증상 및 자가진단과 치료방법까지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중이염 증상 및 자가진단과 치료방법

 

중이염_증상_및_자가진단

 

중이염 원인

중이염은 주로 상기도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염이 중이 부분으로 확산되면 중이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중이 부분의 통풍이나 이물질로 인한 자극, 중이 부위의 비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 등도 중이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중이 부위의 염증은 중이의 밸브인 유방을 막을 수 있어 중이 속에 비정상적인 액체가 모이고 감염이 생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어린이의 경우에 더 자주 나타납니다.

중이염 증상

중이염의 증상은 감염의 정도, 개인의 상태, 나이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귀 통증과 불쾌감: 중이의 염증으로 인해 귀에 압박감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종종 심하게 나타나며 귀 주위의 부위까지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귀에서 분비물: 중이염으로 인해 귀에서 이물질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물질은 노란색이나 초록색일 수 있으며 불쾌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감각 이상: 중이염으로 인해 귀에 이물감이나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명(귀울림)이나 귀의 막힘과 같은 감각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식욕 부진 및 기운 없음: 어린이의 경우 중이염으로 인해 통증과 불편으로 식욕이 감소하고 기운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5. 발열과 병행 증상: 중이염은 종종 발열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두통, 목 통증, 몸살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은 일반적으로 감기나 기타 감염으로 인한 면역 체계의 약화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중이의 염증이 지속될 수 있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이염 자가진단법

 

1. 증상 관찰: 귀 통증, 귀에서 이물감을 느끼거나 분비물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합니다. 또한 발열, 기운 없음 등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도 확인합니다.

2. 귀 손대기: 손을 사용하여 귀 주변과 귀 안쪽을 부드럽게 만져봅니다. 통증이나 불쾌감을 느끼거나 분비물이 손에 묻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이마 온도 측정: 중이염으로 인한 발열을 확인하기 위해 이마에 온도계를 대어 체온을 측정합니다. 38도 이상의 발열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양쪽 귀 비교: 양쪽 귀의 증상이 비슷한지 확인합니다. 한 쪽 귀만 통증이나 분비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중이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아동의 경우 특별한 주의: 어린이의 경우 중이염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귀 통증을 느끼거나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있다면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진단 주의사항:

  • 중이염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아이의 경우에는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중이염 증상이 일시적이고 가벼운 경우에도 의사와 상담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방된 치료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의사의 진단 없이 항생제나 처방 약물을 스스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중이염 치료방법

 

1. 항생제 치료: 중이염의 대부분은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항생제는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항생제 치료 중 중단하지 않고 처방대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항염증제 및 스테로이드 치료: 중이염으로 인한 염증을 줄이기 위해 항염증제나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염증과 관련된 통증 및 부종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항염증제는 증상을 경감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스테로이드 크림은 귀 부위에 발라 피부 염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통증 완화를 위한 진통제: 통증 완화를 위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통제나 해열제를 복용합니다. 이로써 통증과 발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청결한 환경 유지: 중이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 속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귀를 자주 청소하여 감염의 확산을 방지합니다.

5. 병행 증상에 대한 처리: 중이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발열, 기운 없음 등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유지하여 병행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자연 요법 및 홈 케어: 약물보다는 자연 요법이나 홈 케어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예를 들어 소금물 콧물 세척법이나 따뜻한 찜질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이염 증상과 자가진단법 그리고 치료방법 까지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중이염은 재발이 굉장히 잘 되는 질환 중 하나 입니다. 특히 어린 유아들에게 많이 일어나고 고열을 동반하는 증상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글

50대건강검진 항목 및 비용 정리

수족구 원인과 초기증상 수족구 치료법 : 여름 불청객 수족구의 모든것 1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