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의 원인과 치료법: 풍성한 머리 둘레를 위한 원형탈모 예방과 관리 비법 10가지

원형탈모(Androgenetic alopecia)는 머리카락이 영구적으로 얇아지고 빠지는 형태의 탈모로, 가장 흔한 탈모 형태 중 하나입니다. 원형탈모는 유전적으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형태의 탈모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그의 대사물질에 의한 머리카락의 민감성에 기인하며,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가 단축되고 미세하게 되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형탈모 원인과 치료법 자연치유 가능할까 ?

 

원형탈모

 

원형탈모 원인

 

원형탈모(Androgenetic alopecia)의 주요 원인은 유전적이며, 호르몬 변화와 민감성에 의해 발생합니다.

 

  1. 유전적 요인: 가장 중요한 원형탈모의 원인 중 하나는 유전입니다. 부모나 조부모와 같은 가족 내에서 원형탈모 환자가 있다면 해당 가족의 다른 구성원들에게도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호르몬: 호르몬 변화가 원형탈모 발병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그의 대사물질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 미세한 머리카락의 민감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DHT는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를 단축시키고 얇아지게 만들어 탈모를 유발합니다.
  3. 민감성: 원형탈모 환자의 머리카락은 호르몬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 민감성으로 인해 머리카락 성장 주기가 단축되고, 미세하게 되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4. 나이: 원형탈모는 일반적으로 연령과 함께 진행되며, 나이가 들면서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남성에서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이후부터 더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에서는 특히 폐경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치료법

 

  1. 미녹시딜(Minoxidil) 사용: 미녹시딜은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하는 약물로, 탈모 환자에게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미녹시딜 액체나 거품 형태로 피부에 바르며,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고 얇아진 머리카락을 더 굵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2. 핀스테리드(Propecia) 사용: 핀스테리드는 남성 패턴 원형탈모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로, 테스토스테론을 DHT로 변환하는 효과를 줄여 미세한 머리카락의 민감성을 감소시킵니다. 주로 남성에게 추천되며, 의사처방이 필요합니다.
  3. 머리 이식(Hair Transplantation): 머리 이식은 원형탈모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건강한 머리카락을 머리카락이 얇아진 부위로 이식하는 과정입니다. 이식된 머리카락은 영구적으로 자라며,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4. 레이저 치료(Laser Therapy): 레이저 치료는 머리 가마에 저출력 레이저를 사용하여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하고 민감한 머리카락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레이저 칫솔이나 레이저 모자 형태로 사용됩니다.
  5. 영양 보충: 일부 경우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의 부족이 원형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영양제를 복용하거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자연치유

 

원형탈모는 유전적인 요인과 호르몬 변화에 기인한 만성적인 탈모로, 자연 치유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원형탈모는 주로 미세한 머리카락의 민감성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짧아지는 현상이 진행되며, 이러한 변화는 영구적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원형탈모의 치료법은 존재하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고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으로는 미녹시딜(Minoxidil)과 핀스테리드(Propecia)와 같은 약물 치료, 레이저 치료, 머리 이식 등이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하고 얇아진 머리카락을 굵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며, 핀스테리드는 호르몬 변화에 의한 민감성을 줄여 머리카락을 보호하는데 사용됩니다. 레이저 치료는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하고 머리카락의 민감성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머리 이식은 건강한 머리카락을 이상 부위로 이식하여 영구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원형탈모 환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옵션을 고려하고,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전한 자연 치유는 어려울 수 있지만, 치료를 통해 머리카락 상태를 개선하고 탈모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

 

  1. 단백질 풍부한 음식: 머리카락은 주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단백질 풍부한 음식은 머리카락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닭고기, 생선, 계란, 견과류 및 채소성 단백질 소스(예: 렌틸콩, 콩, 견과류)를 섭취하세요.
  2. 비타민 A: 비타민 A는 머리카락의 윤기와 건강을 지원합니다. 당근, 시금치, 고구마, 새우 및 달걀 노른자와 같은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비타민 C: 비타민 C는 머리카락의 콜라겐 생성을 돕고 철의 흡수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 딸기, 키위, 레몬 및 파슬리와 같은 식품을 섭취하세요.
  4. 아이언(철분): 철분은 머리카락의 성장과 건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합니다. 붉은 고기, 닭고기, 뱀장어, 아몬드, 호두 등의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5.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머리카락의 윤기를 높이고 두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선(특히 연어와 고등어), 아몬드, 호두, 아보카도 및 씨앗류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6. 아연: 아연은 머리카락 성장을 지원하고 두피 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요합니다. 난, 견과류, 콩, 밥, 흑임자 등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7. 생활 습관: 머리카락 건강을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흡연과 과도한 알콜 소비를 피하십시오. 머리카락 건강에는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원형탈모와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원형탈모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주로 유전적인 요인과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하지만, 스트레스는 원형탈모의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심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와 호르몬: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머리카락 성장 주기를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높은 코르티솔 레벨은 머리카락 성장을 늦추고 미세한 머리카락의 민감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와 머리카락 손실: 스트레스는 일시적인 머리카락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텔로겐 유도 샘플링(텔로겐 빈도를 증가시키는 상태)로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 후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 머리카락 손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관리는 원형탈모 환자에게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기술과 생활 습관을 통해 머리카락 건강을 유지하고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글

 

50대건강검진 항목 및 비용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