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 원인과 초기증상 수족구 치료법 : 여름 불청객 수족구의 모든것 10가지

오늘은 여름이면 기승을 부리는 수족구 원인과 초기증상 그리고 치료법까지 묶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수족구병은 피부의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물 속에서 발생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족구 원인과 초기증상 및 치료법

수족구_원인과_초기증상

 

수족구 원인

 

1. 미생물 감염: 수족구는 대부분 미생물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해양 생태계나 물 속에서 활동하는 동물들과의 접촉으로 인해 피부에 상처가 생기거나, 아무런 부상 없이도 미생물의 침투로 인해 감염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주로 박테리아와 곰팡이 등이 감염의 주요 원인이며, 특히 따뜻한 물에서 번성하기 쉽습니다.

2. 상처 및 부상:미생물이나 감염된 물 속의 생물들과의 물리적인 접촉으로 인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날카로운 조개나 갯지렁이 등에 부딪히거나 물 속에서의 활동 중에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에 열린 상처가 감염의 진입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족구병의 발생과 관련된 추가적인 요인들이 있습니다. 개인의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이미 피부가 건조하거나 습진 등의 피부 문제가 있는 경우 감염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의 오염 정도나 수온 변화도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개인의 개인 위생 수준이 미생물 감염의 예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수족구병은 수족구 환경의 변화나 오염도, 수온 등의 환경 요인도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미생물의 번식과 성장에 영향을 주는 수온이나 해양 환경의 변화가 감염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물의 오염: 물 속에서 활동하는 동안 미생물과 접촉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오염된 물에 노출될 경우 감염의 위험이 커집니다. 특히 정화되지 않은 해수나 담수에서 활동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면역력 감소: 개인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미생물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미생물에 노출되는 상황에서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염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습진과 피부 문제: 이미 피부가 건조하거나 습진 등의 피부 문제가 있는 경우, 감염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의 보호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6. 개인 위생 수준: 개인의 개인 위생 수준이 미생물 감염의 예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 속에서 활동하기 전후에 손을 깨끗하게 씻거나, 옷을 깨끗하게 관리하여 미생물의 침투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7. 환경 요인: 수족구 환경의 변화나 오염도, 수온 등도 감염의 발생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생물의 번식과 성장에 영향을 주는 수온이나 해양 환경의 변화가 감염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족구병의 주요 원인은 물 속에서의 접촉을 통해 미생물의 감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족구 활동 시 개인 위생과 물의 상태를 철저히 관리하며, 부상을 예방하고 적절한 조치를 통해 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_증상

[수족구 피부 발진 모습]

 

1. 피부 발진 및 발적: 수족구병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피부 발진과 발적입니다. 발진은 피부 표면에서 작은 빨간 반점이나 발적 형태로 나타나며, 주로 감염 부위 주변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발진은 가려움증과 함께 나타날 수 있어 불편을 유발합니다.

2. 발적의 확산과 발병: 발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확산되거나 더 큰 발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감염 부위 주변에 작은 수궁(물집)이 형성되기도 하며, 이 수궁은 물집 내부에 농피와 체액이 채워져 부풀어 오르는 것으로 관찰될 수 있습니다.

3. 가려움증 및 따가움: 피부 발진과 발적이 나타날 때 가려움증과 따가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감염 부위를 긁거나 긁는 습관이 생겨 부위의 피부 손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4. 염증과 붓기: 감염 부위 주변에는 염증과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붓고 붉게 변하며, 민감한 부위에서는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농피 형성: 물집이 갈아서 농피가 형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농피는 부위가 붓고 붉은 색으로 변화하며, 민감한 부위에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6. 피부 감염의 확대: 적절한 치료 없이 수족구병이 무시되거나 오랑우탄이 진행할 경우 감염 부위의 크기가 확대되고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감염 부위 주변에서 다른 부위로 증상이 확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7. 농피의 파열 및 관련 합병증: 농피가 파열되거나 부위를 긁은 결과 감염이 악화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위 주변 조직에 염증이 번질 수 있으며, 감염 부위에서 농피의 내용이 피부 내부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8. 발열 및 기타 증상: 일부 심각한 경우에는 발열, 두통, 체한, 복통 등의 일반적인 감염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증상은 감염이 심각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것이며, 모든 수족구병 환자에게서 나타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증상은 환자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의 심각성과 종류는 감염의 정도와 종류, 환자의 면역력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수족구병의 증상이 나왔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전파력이 높은 질환 이며 다른 사람에게 감염을 시키는 바이러스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으로 가서 치료받으시고 격리를 하셔야 합니다.

 

수족구 치료법 (약)

 

1. 항생제 치료: 수족구병은 대부분 미생물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가 주로 이루어집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하며, 감염의 종류와 심각성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합니다.

2. 항진균제 사용: 곰팡이에 의한 수족구 치료에는 항진균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감염된 피부 부위에 항진균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감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항염증제 치료: 염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항염증제도 치료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염증과 관련된 통증 및 부종을 완화하고, 감염 부위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산소 치료: 일부 중증한 수족구병의 경우 산소 치료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하는 부위에 산소를 공급하여 감염을 억제하고 피부의 회복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5. 상처 관리: 물집이 터지거나 농피가 형성된 경우 적절한 상처 관리가 필요합니다.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살균제를 사용하여 감염을 예방하며, 상처가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스테로이드 크림 사용: 가려움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크림의 사용은 의사와 상담하여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7. 면역강화 및 영양 보충: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의 경우 면역 강화 및 영양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면역 강화를 위한 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감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8. 자연 요법 활용: 일부 환자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화학 물질을 피하고 천연 오일이나 약초 추출물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자연 요법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 방법을 사용할 때에도 의사와 상의하여 안전한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구 격리기간

수족구병 진단 받은 경우 자가격리(자택격리) 치료합니다. : 증상 발생이후 1주까지 어린이집/유치원, 공공장소에 가서는 안되며, 6주까지는 수영장 출입을 제한해야 합니다. 수족구의 70%가 손을 통해서 전염됩니다.

 

오늘은 수족구 원인과 초기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족구는 전파력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 균 입니다. 발견되는 즉시 격리기간을 가지셔야 하며 항상 손을 청결하게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읽어보면 도움되는 글

50대건강검진 항목 및 비용 정리

편두통의 증상과 대처법 : 편두통을 극복하는 자세 7가지

통풍 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원인과 치료제 치료법까지 알아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