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암 Oral cancer : 어떻게 발견하고 다루나요? 설암에 대한 질문과 답 10가지

설암(Oral cancer)은 입안 또는 구강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 종류로, 주로 입술, 혀, 치아, 입안 점막, 입술 내부, 경구점막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암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암 증상 원인 그리고 치료법 까지

 

설암

 

설암 원인

 

  1. 흡연: 담배를 피우는 것은 설암 발병 위험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 물질은 입안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2. 술 소비: 과도한 알콜 소비는 설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알콜은 입안 조직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흡연과의 결합 효과가 더 큽니다.
  3. 과도한 태양 공개: 입술에 장기간에 걸쳐 태양에 노출되는 것은 입술암의 위험 요인 중 하나입니다.
  4. 바이러스 감염: 특히 인간 유두콘딜로마바이러스(HPV)와 관련된 바이러스 감염은 설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부정적인 생활 습관: 입안 위생을 소홀히 하는 경우, 구강 내 염증이나 상처가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설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6. 가족력: 가족 중 설암 환자가 있는 경우,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개인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7. 영양 부족: 부족한 영양소 공급은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설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설암 초기증상

 

  1. 궤양: 입안에 근육이나 점막 부분에 생기는 궤양 또는 작은 상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궤양은 오랫동안 치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통증: 입안에서 지속적인 통증 또는 물리적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먹거나 음식을 삼킬 때 더욱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3. 출혈: 입안 근처의 출혈 또는 피가 섞인 침 또는 오르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구강 내 이상 부위: 입안 또는 입술 부위에서 종양 또는 이상한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부위는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5. 두부 및 이하 부분 통증: 설암이 진행될 때, 두부 및 이하 부분에 통증 또는 부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6. 발음 또는 발음 어려움: 설암으로 인해 입안 조직에 손상이 생길 경우, 말을 할 때 발음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체중 감소: 설암으로 인해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워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8. 이물감: 입안에서 이물감을 느끼거나 뭔가가 걸려있는 듯한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설암(Oral cancer) 특징

 

  1. 다양한 발병 부위: 설암은 입안 내부, 입술, 혀, 치아, 입안 점막, 경구점막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증상: 설암은 초기에는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궤양, 통증, 출혈, 부어오름, 이상 부위 등이 일반적인 초기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3. 위험 요인: 흡연, 과도한 알콜 소비, 과도한 태양 노출, 바이러스 감염(특히 HPV), 부정적인 생활 습관 및 유전적 요인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4. 조기 발견의 중요성: 설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치료 기회와 생존률이 향상될 수 있으므로, 이상한 증상이나 변화가 있는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진단과 치료: 설암의 진단은 조직검사, 유방 초음파,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 다양한 의료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치료 방법은 종양의 크기, 위치, 확산 정도 등에 따라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 등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6. 예방과 주의: 설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흡연과 과도한 알콜 소비를 피하고, 햇빛에서 입술을 보호하며, 규칙적인 구강 관리와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설암 Oral cancer 치료법

 

설암(Oral cancer)의 치료법은 종양의 크기, 위치, 확산 정도,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암 치료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수술: 설암의 초기 단계에서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흔한 치료 방법입니다. 수술은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르게 수행될 수 있으며, 종양을 제거한 후 주변 조직의 이상 부분도 함께 제거합니다. 큰 종양의 경우 치과 악성종양 전문가와 협력하여 수술이 수행됩니다.
  2.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종양을 조사하고 방사선으로 치료하여 암 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종양이 수술로 제거되지 않은 경우, 방사선 치료는 주로 종양 크기를 줄이고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3.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항암 약물을 투여하여 암 세포를 파괴하거나 성장을 억제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종양이 확산된 경우 또는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후 재발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표적요법: 표적요법은 특정한 암 세포나 단백질을 표적으로 공격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종양이 특정 유전자 변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5. 면역요법: 면역요법은 환자의 자체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여 암 세포를 공격하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최근에는 면역요법이 설암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암 Oral cancer 생존률 및 치료예후

 

설암(Oral cancer)의 생존률과 치료 예후는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설암 환자의 생존률은 종양의 스테이지(진단 시 종양의 크기와 확산 정도), 종양의 위치, 치료 시점, 환자의 건강 상태, 그리고 사용된 치료 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설암의 생존률은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1. 조기 발견: 설암이 초기에 발견되고 제거되면 생존률이 높아집니다. 조기 스테이지에서 치료를 받은 경우, 5년 생존률이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진행된 스테이지: 설암이 진행된 스테이지에 도달하면 생존률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림프절에 전이된 경우나 멀리 확산된 경우 생존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위치: 설암의 위치도 예후에 영향을 미칩니다. 목소리 상부 또는 혀와 같은 부위에서 발생한 경우, 치료와 생존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생존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종양을 수술로 완전히 제거한 경우 예후가 좋아질 수 있으며, 방사선 치료와 화학 요법을 포함한 복합 치료가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5. 환자의 건강 상태: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도 예후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기저 질환이나 면역력 약화 상태가 있는 경우 생존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읽어보면 도움되는 글

 

탈모에 안좋은 습관 : 탈모 예방과 치료에 모든것 1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