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대동맥류: 증상, 원인, 치료법 전격 알아보기 10가지

복부대동맥류는 복부에 위치한 대동맥이나 약동맥의 벽이 비정상적으로 팽창하거나 확장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복부의 중앙 부위에서 발생하지만 다른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대동맥류는 주로 중년 이상의 남성에서 발견되며, 흡연, 고혈압, 동맥경화, 유전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복부대동맥류의 모든것

 

복부대동맥류

 

복부대동맥류 증상

 

  1. 무증상 또는 경미한 증상: 초기에는 복부대동맥류가 크지 않거나 증상을 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환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않고, 복부 대동맥류는 우연한 기회에 의해 의료 검진 또는 영상 검사를 통해 발견됩니다.
  2.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복부대동맥류가 커지거나 벽이 약해질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부 통증, 불편함, 부기감, 식사 후의 복부 불쾌감, 소화 장애, 가슴 통증,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특히 복부대동맥류가 크면 가슴 통증이 심각한 합병증인 대동맥 폭발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위험 요인: 일부 환자들은 복부대동맥류를 개발하기 위한 위험 요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로는 흡연, 고혈압, 동맥경화, 남성성, 가족력 등이 포함됩니다.
  4. 대동맥 폭발: 복부대동맥류가 크게 팽창하면 대동맥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 경우 대동맥 벽이 터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급성 복통, 혈압 하락, 혈액종류 및 심장 박동수 변화와 같은 긴급한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진단과 검사: 복부대동맥류는 의료 전문가가 청진, 초음파, CT 스캔,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영상 검사를 사용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복부대동맥류 원인

 

  1. 동맥벽의 약화: 복부대동맥류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대동맥 벽의 약화입니다. 대동맥 벽은 혈액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며, 벽이 약하면 혈액 압력에 의해 팽창할 수 있습니다.
  2.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복부대동맥류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이나 유전자 변이가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동맥경화: 동맥의 경화는 동맥벽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흡연 및 당뇨병과 같은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요인은 대동맥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염증 및 감염: 복부 대동맥 벽에 생긴 염증이나 감염도 대동맥 팽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외상: 복부나 가슴 부위에 외상을 입는 경우, 대동맥 벽이 손상되어 팽창할 수 있습니다.
  6. 유전적 연결: 특정 유전적 연결 및 기질적인 조건은 대동맥 팽창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동맥이형성 결손: 동맥이형성 결손은 동맥벽의 이상한 형성 또는 누락으로 대동맥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8. 콜라겐 결핍증: 일부 콜라겐 결핍증과 연결된 유전자 변이는 대동맥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9. 고혈압: 고혈압은 동맥 벽에 압력을 가하고 대동맥의 팽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부대동맥류 치료법

 

  1. 정기적인 관찰: 복부대동맥류가 작고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 의료 전문가는 환자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기적인 영상 검사를 통해 변화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관찰은 복부대동맥류의 크기와 성장율을 평가하고 대동맥 폭발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2. 약물 치료: 대동맥류의 증상을 관리하거나 대동맥 벽의 팽창을 억제하기 위해 약물 치료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압을 관리하는 약물이 사용될 수 있으며, 혈압 관리는 대동맥 벽의 추가적인 약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수술적 치료: 복부대동맥류가 크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대동맥류를 교체하거나 수리하는 방법으로 수행됩니다. 수술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동맥류 교체술: 대동맥류를 신체 내 다른 동맥 또는 인공 대동맥으로 교체하는 수술입니다.
    • 대동맥 내 그래프트 (Stent 그래프트) 삽입술: 대동맥류의 위치에 스텐트 그래프트를 삽입하여 대동맥 벽을 지지하고 약화를 방지합니다.
    • 대동맥류 제거술 (Aneurysmectomy): 대동맥류를 제거하고 대동맥 벽을 재구성하는 수술입니다.
  4. 치료 후 재활: 수술 후에는 적절한 회복과 재활이 필요합니다. 환자는 수술 후 몇 주 동안 휴식을 취하고 신체 활동을 제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복원적인 운동 및 생활 방식 변화가 중요합니다.
  5. 예방적 조치: 복부대동맥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동맥경화와 고혈압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위험 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치로 대동맥류의 예방과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복부대동맥류 수술비용

 

최근들어서 인조혈관을 혈관 안으로 삽입하는 혈관내 수술이 도입되면서 절개부위도 작아지고 시간도 고통도 짧아지는 수술법이 인기 입니다. 회복도 빨라서 이 수술법을 선택하는 환자들이 꽤 늘었습니다.

복부대동맥류 수술은 보험처리가 되지 않고 고가의 수술에 포함되었지만 최근에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면서 환자들의 비용 부담도 꽤 줄었습니다.

물론 응급수술일 경우나 수술의 방법, 복잡성에 대해 비용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복부대동맥 수술 사망률

 

복부대동맥류 수술은 대부분 대단히 전문적이며 복잡한 수술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수술 전후의 의료 팀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교한 의료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관리가 사망률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즘은 워낙 정교하고 수술법이 발달하여 예전보다 사망률이 현저히 낮아진 편입니다.

 

복부대동맥 관리법

 

복부 대동맥류는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관찰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복부 대동맥류 관리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1. 의료 전문가와 협의: 복부 대동맥류가 진단된 경우, 의료 전문가와의 꾸준한 협의가 중요합니다. 전문가는 대동맥류의 크기, 위치, 성장율 등을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2. 정기적인 검진: 복부 대동맥류는 정기적인 영상 검사 (초음파, CT 스캔 또는 MRI) 를 통해 관찰됩니다. 이로써 대동맥류의 크기와 성장율을 추적하고 적시에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혈압 관리: 고혈압은 대동맥류의 팽창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혈압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의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혈압 약물을 복용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4. 금연: 흡연은 대동맥류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흡연을 피해야 합니다. 흡연 중단은 대동맥류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5. 건강한 식습관: 적절한 영양소 섭취와 식사 관리가 중요합니다. 식이섬유와 식사 중 지방 섭취를 조절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세요.
  6. 정기적인 운동: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고 안전한 운동 계획을 수립하세요. 적절한 운동은 혈액 순환을 돕고 대동맥 벽의 약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실천하세요. 요가, 명상, 꾸준한 휴식 및 충분한 수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약물 치료: 의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혈압 약물 또는 기타 치료를 정확히 복용하세요.
  9. 가족력 확인: 복부 대동맥류와 관련된 유전적 요인이 있다면 가족력을 확인하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읽어보시면 도움되는 글

협심증의 모든것 10가지 :”협심증의 초기 증상을 알고, 심장을 보호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