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디올라 (홍경천) 효능과 사용법: 스트레스와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10가지

로디올라(Rhodiola) 홍경천 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성분은 주로 로시아(백란, 시베리아), 북유럽, 북아메리카 등의 지역에서 자라는 풀과 식물로, 로디올라 로제아(Rhodiola rosea)가 가장 널리 알려진 종 중 하나입니다.

 

로디올라_효능

 

로디올라 (홍경천) 효능

 

로디올라는 수천 년 동안 중국, 러시아 및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었으며, 최근 몇 십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로디올라가 다양한 생리학적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스트레스 관리와 정서적 안정: 로디올라는 스트레스 관리와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한 허브입니다. 레티놀로 시트린산에 함유된 로디올로시드와 로짓로시드 등의 화학물질은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의 높아진 수치를 조절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완화합니다. 이로써 정서적 안정과 감정적 평온을 촉진하고 심리적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에너지 부족 및 피로 개선: 로디올라는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신체의 에너지 생산과 대사 기능을 지원하며, 활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지친 상태에서 에너지 부족을 느낄 때 로디올라를 사용하면 신체의 에너지 생산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집중력과 기억 개선: 로디올라는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공부, 업무, 혹은 일상 생활에서 더 뛰어난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4. 면역 체계 지원: 로디올라는 항산화 활성을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기와 같은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5. 운동 성능 개선: 일부 연구에 따르면 로디올라는 운동 성능을 향상시키고 근육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을 통해 더 나은 신체 조건을 달성하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6. 심리적 안정감: 로디올라는 심리적 안정감을 촉진하고 신체적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로디올라 부작용

 

로디올라는 대체로 안전한 허브 보조제로 알려져 있지만, 과도한 섭취 또는 개별적인 반응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경미하며, 로디올라를 권장 용량 내에서 사용하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럼 로디올라의 주요 부작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불면증: 일부 사람들이 로디올라를 섭취한 후 잠이 오지 않거나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로디올라를 늦은 오후나 저녁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2. 두통: 특히 처음 로디올라를 사용하는 경우,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몇 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3. 성분 민감성: 로디올라에 대한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증 또는 특별한 알러지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 로디올라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4. 위장 문제: 몇몇 사람들은 로디올라 섭취 후 위장 문제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복통, 설사,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5. 혈압 변화: 로디올라가 혈압을 올리거나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혈압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압 관리 중인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6. 집중력 저하: 일부 사람들은 로디올라를 사용한 후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두뇌 혼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로디올라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로디올라의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미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다음의 지침을 따르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로디올라를 권장 용량 내에서 사용하세요.
  • 새로운 보조제나 허브를 도입할 때, 시작할 때는 낮은 용량으로 시작하고 천천히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아슈와간다(Ashwagandha)와 로디올라(Rhodiola)

 

아슈와간다(아슈왈리아 카써이)와 로디올라(로디올라 로제아)는 모두 자연에서 나오는 식물성 보조제로, 각각의 고유한 특성과 잠재적인 이점을 갖고 있지만 서로 다른 식물 종입니다. 아래에서 아슈와간다와 로디올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아슈와간다:

  1. 원산지: 아슈와간다는 아프리카 중앙 지역에서 자랍니다.
  2. 주요 효능: 아슈와간다는 주로 에너지 부족과 피로 개선, 성욕 향상, 스트레스 관리 및 면역 체계 지원을 위해 사용됩니다.
  3. 성분: 아슈와간다에는 카토시올, 알칼로이드, 지방산, 단백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부작용: 일반적으로 부작용은 드물고 경미합니다. 다만 대량 복용 시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임신 또는 수유 중인 여성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용도: 아슈와간다는 주로 성기능 개선, 에너지 부족 해소, 스트레스 관리에 사용되며, 전반적인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로디올라:

  1. 원산지: 로디올라는 주로 로시아, 시베리아, 북유럽,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자랍니다.
  2. 주요 효능: 로디올라는 주로 스트레스 관리, 에너지 부족 해소, 집중력 및 기억력 개선, 면역 체계 지원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3. 성분: 로디올라에는 로디올로시드, 로짓로시드, 살리드로시드, 프라볼롤로서산 등의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부작용: 로디올라도 대체로 안전하지만 과도한 복용 시 불면증, 두통, 위장 문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적인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용도: 로디올라는 주로 스트레스 관리, 에너지 부족 해소, 집중력 향상, 면역 체계 지원, 심리적 안정을 찾는 데 사용되며, 운동 성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로디올라 후기

 

약 3개월간 복용했으며 평소에도 감정기복이 꽤 있고,, 일상생활이 불편한 정도는 아니지만 미약한 우울증세가 있는 편입니다.

사소한 실수에도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편이고, 불면증도 심한 편이라서 신경 안정제를 가끔 처방받아서 먹는 경우도 있는데 양약이 잘 안 맞는 편이다 보니 보조제 도움을 최대한 받는 편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영양제는 모두 복용 중, 비타민C, B, D , 오메가 3 , 콜레우스포스콜리 (다이어트 목적) , 밀크시슬(음주가 잦은 편) 양약에 반응이 매우 민감하게 오는 편입니다.

3개월간 하루 한 알에서 두 알씩 꾸준하게 복용했을 때 엄청난 반응까지는 아니었지만 마음이 차분해지고 성격이 급한 편인데,, 조금은 천천히 생각해서 가려는 부분이 생긴 것은 사실입니다. 기분 탓인지는 모르겠으나 불면증도 약간은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병원 처방약처럼 엄청난 효과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 예민한 편이시고 우울성향 강하고, 직장 내 스트레스나 육아 우울증 등이 심하다면 복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는 어느 정도 효능을 인정하고 계속 재구매하여 복용 중입니다.

 

레티놀: 피부 미용의 비밀 무기 레티놀에 모든것 10가지

콜레우스포스콜리: 직접 복용 후기,체지방 감소의 비밀 10가지를 파헤쳐본다.

Leave a Comment